● 운영분야 : 시각 (공예분야)
● 추진방향
예술꽃 씨앗학교 |
-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으로 10년만에 4학급 증가, 신입생 유치로 작은학교살리기 목표실현 - 자유학년제 동아리활동 특화, 교육과정 융합수업 재구성 , 문화예술적 자산 활용수업 전개 -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특화된도제수업과 인프라 활용을통한 열악한 공예수업 환경개선 - 지역 연계활동으로 문화예술 향유, 마산국화축제와 협력, 공유로 교육공동체 만족도 제고 -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발표회 [교방천 별천지]를 4년 연속 축제개최와 경남전자고와 협력 추진하여 문화예술거점으로 초,중,고등학교와 교육연대, 지역과 창동예술촌 네트워크 형성. - 4년간 공예수업 자율동아리(4분야)를 유지하여 학생들의 문화예술성 향상으로 경남교육청 선정하는 행복학교 선정과 2025년 남녀공학 전환 추진과정에 지역민 찬성율 제고 기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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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꽃 새싹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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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동체가 함께 협력하는 학교 |
교방천 별천지 및 창포 축제로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학교 참여 방안 확대 및 운영 유지 |
교육 공동체(학생, 학부모, 지역) 연계 협력,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지역 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로 성장 |
존중과 연대의 학교문화예술교육 |
인근 교방초등학교 창동예술촌과 학교 구성원과 함께 상호역할 존중을 기반으로 만든 학교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목표 수립 |
학교 구성원의 행복을 지향하는 존중의 학교문화 조성 및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 유관기관, 지역 예술가와의 유기적 협력망 구축 |
● 필요성 및 목적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체험위주의 맞춤식 교육으로 학교와 연계한 지역특색교육 실시.
-학교 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인프라 구축 및 자원 공유로 학교 간 교육격 차를 해소하고 교육의 균형적 발전 도모.
-학교와 주민이 지역공동체가 되어 지역사회의 이슈를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서 생활 환경 개선 및 생활 속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증진하고자 함.
● 방침 : 문화감수성 향상과 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 육성
-연차별 운영 로드맵
연차별 |
1년차 (씨앗뿌림) |
2년차 (씨앗틔움) |
3~4년차 (예술꽃피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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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과제 |
교육공동체의 의식변화 문화예술 꿈과 재능키움 |
지역공예가와 도제교육 문화예술거점학교 인프라 |
공예교육의 창의적 융합 지역 공예인력(매개)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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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문화예술교육 계획 수립 ㅇ공예교육 교육환경인프라 구축 |
ㅇ공예수업 교안, 워크북 개발 ㅇ자유학년제 공예수업 융합화 |
ㅇ지속가능한 공예교육과정 편성 ㅇ공예인력(매개) 핵심역량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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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전략 |
교육 운영 |
ㅇ공예수업 방과후교육과정 도입 ㅇ자유학년제 동아리활동 연계 ㅇ문화감수성 연계 강사 워크숍 |
ㅇ방과후교육과정 시범운영. 보완 ㅇ공예수업 동아리활동의 네트워크 ㅇ공예수업의 교과간 융,복합 탐구 |
ㅇ방과후 교육과정, 공예콘텐츠활용 ㅇ공예수업의 성과작품의 수준 향상 ㅇ지역공예콘텐츠의 개발과 플랫폼 |
지역 연계 |
ㅇ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 기반 조성 ㅇ공예수업의 산학연관 컨소시엄 ㅇ창동예술촌과 산학 네트워크 구축 ㅇ부림창작촌과 산학 네트워크 구축 ㅇ창포꽃 마을학교, 축제 홍보 |
ㅇ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 발전 모색 ㅇ마산국화축제 전시회와 지역 홍보 ㅇ마을학교 UCC제작, 지역 네트워크 ㅇ지역특화형공예마을과 정보 교류 |
ㅇ마을학교 자립화 실천계획 수립 ㅇ교방천별천지를 지역축제로 승화 ㅇ마을학교 운영 성과 UCC 홍보 ㅇ예술고등학교와 교류 및 진로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