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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의신여자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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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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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 교육

1. 예술꽃 새싹학교

 

    ● 추진목적
         - 예술꽃 씨앗학교의 운영 성과를 교육과정에 지속적 반영, 학생들의 문화예술 감수성 향상
         - 문화예술거점 학교로 초등학교 마을학교와 문화연대, 공감하는 네트워크 참여 채널 구축
         - 4년 성과를 바탕으로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활용지수 높은 도제수업과 후계인력 육성지원
         - 마산국화축제 행사와 연계 추진한 [교방천 별천지] 학생 공예작품 전시회의 지속적 개최
         - 새싹학교 예술수업의 성과물 전시, 지역축제와 행복한 공동체가 일체되는 소통과 나눔

 

   ● 운영분야 : 시각 (공예분야)

 

   ● 추진방향

           - 창의적 체험활동 전교생 자율동아리 수업의 창동예술촌 예술강사 협력체제 지속적 유지
          - 지역과 연계한 문화예술적 자산 활용수업 전개하면서 학생들의 문화예술적 감수성 향상
          - 공예수업과 동아리 활동의 선택 폭을 넓히고, 방학캠프 운영으로 도제수업 전환과 전개
          - [교방천 별천지] 학생 공예작품의수준 향상, 공예 컨텐츠 개발, 자립화 위한 로드맵 수립
        - 자유학기제와 교과융합을 통한 공예수업 집중이수제 실시로 지역의 공예 후계인력 양성
        - 창원도시재생센터 공예산업 생태계와 플랫폼 연결하는 산학연관 협력체계의 구축에 기여
 
   ● 기대효과
       

예술꽃 씨앗학교

-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으로 10년만에 4학급 증가, 신입생 유치로 작은학교살리기 목표실현

자유학년제 동아리활동 특화, 교육과정 융합수업 재구성 , 문화예술적 자산 활용수업 전개

- 도시재생사업과 연계, 특화된도제수업과 인프라 활용을통한 열악한 공예수업 환경개선

- 지역 연계활동으로 문화예술 향유, 마산국화축제와 협력, 공유로 교육공동체 만족도 제고

-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발표회 [교방천 별천지]4년 연속 축제개최와 경남전자고와 협력 추진하여 

  문화예술거점으로 초,,고등학교와 교육연대, 지역과 창동예술촌 네트워크 형성.

- 4년간 공예수업 자율동아리(4분야)를 유지하여 학생들의 문화예술성 향상으로 경남교육청 선정하는 

  행복학교 선정과 2025년 남녀공학 전환 추진과정에 지역민 찬성율 제고 기여함.

  

 

예술꽃 새싹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 협력하는 학교

교방천 별천지 및 창포 축제로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학교 참여 방안 확대 및 운영 유지

교육 공동체(학생, 학부모, 지역) 연계 협력,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지역 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로 성장

존중과 연대의

학교문화예술교육

인근 교방초등학교 창동예술촌과 학교 구성원과 함께 상호역할 존중을 기반으로 만든 학교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목표 수립

학교 구성원의 행복을 지향하는 존중의 학교문화 조성 및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 유관기관, 지역 예술가와의 유기적 협력망 구축

 
 
 

2. 창포꽃마을학교

 

● 필요성 및 목적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체험위주의 맞춤식 교육으로 학교와 연계한 지역특색교육 실시.
    -학교 교육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인프라 구축 및 자원 공유로 학교 간 교육격 차를 해소하고 교육의 균형적 발전 도모.
    -학교와 주민이 지역공동체가 되어 지역사회의 이슈를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서 생활 환경 개선 및 생활 속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증진하고자 함.
 
●  방침 : 문화감수성 향상과 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 육성
   -연차별 운영 로드맵

 

연차별

1년차 (씨앗뿌림)

2년차 (씨앗틔움)

3~4년차 (예술꽃피움)

추진과제

교육공동체의 의식변화

문화예술 꿈과 재능키움

지역공예가와 도제교육

문화예술거점학교 인프라

공예교육의 창의적 융합

지역 공예인력(매개) 양성

ㅇ문화예술교육 계획 수립

ㅇ공예교육 교육환경인프라 구축

ㅇ공예수업 교안, 워크북 개발

ㅇ자유학년제 공예수업 융합화

지속가능한 공예교육과정 편성

공예인력(매개) 핵심역량 강화

실천

전략

교육

운영

ㅇ공예수업 방과후교육과정 도입

ㅇ자유학년제 동아리활동 연계

ㅇ문화감수성 연계 강사 워크숍

ㅇ방과후교육과정 시범운영. 보완

ㅇ공예수업 동아리활동의 네트워크

ㅇ공예수업의 교과간 융,복합 탐구

ㅇ방과후 교육과정, 공예콘텐츠활용

ㅇ공예수업의 성과작품의 수준 향상

ㅇ지역공예콘텐츠의 개발과 플랫폼

지역

연계

ㅇ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 기반 조성

ㅇ공예수업의 산학연관 컨소시엄

ㅇ창동예술촌과 산학 네트워크 구축

ㅇ부림창작촌과 산학 네트워크 구축

ㅇ창포꽃 마을학교, 축제 홍보

ㅇ문화예술교육 거점학교 발전 모색

ㅇ마산국화축제 전시회와 지역 홍보

ㅇ마을학교 UCC제작, 지역 네트워크

ㅇ지역특화형공예마을과 정보 교류

ㅇ마을학교 자립화 실천계획 수립

ㅇ교방천별천지를 지역축제로 승화

ㅇ마을학교 운영 성과 UCC 홍보

ㅇ예술고등학교와 교류 및 진로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