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마산의신여중 자유학기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 1. 자유학기(학년) 교육과정 편성의 특징 - 영어, 수학 교과 중심의 주세선택활동 편성(즐겁고 재미있는 영어, 수학 수업을 통한 수월성 교육 지양 및 기초 미달 비율 감축) - 학생선택권 보장 및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동아리활동 편성 2. 자유학기 시간표 운영 모형
1) 1학기 자유학기 시간표 운영 모형
요일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 교과(창체 1시간 포함 29시간) ※교육과정재구성, 학생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 자유학기(4시간): 주제선택(2시간) + 동아리(2시간) | 2 | 3 | 4 | | | | | | 5 | 주제선택 영미소설여행 영어동화 생활속의수학탐구 역사속의수학 | | | | 6 | | | 동아리활동 ART&DESIGN부 인문학산책부 연극부 창의수학부 온새미로부 창의코딩부 | | 7 | | | | | 방과후 학교 | ‘자유학기 활동’ 연계·운영 |
2) 2학기 자유학기 시간표 운영 모형 요일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1 | 교과(창체 1시간 포함 24시간) ※교육과정재구성, 학생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 자유학기(9시간) 진로탐색(2)+주제선택(2)+예술활동(2)체육활동(2)+동아리(1) | 2 | 3 | 4 | | | | | | 5 | 주제선택 영미소설여행(김**) 영어동화(김**) 생활속수학탐구(이**) 역사속의수학(김**) | | 체육활동 뉴스포츠1(김**) 뉴스포츠2(김**) 뉴스포츠3(박**) 뉴스포츠4(배**) 뉴스포츠5(조**) 뉴스포츠6(박**) | | 진로탐색 진로와나의삶(배**) 내꿈을찾아서(박**) 미래의 나(김**) 진로탐험대(이**) | 6 | | 예술활동(미술/음악) 벽화그리기(배**) 소재물성탐구(박**) 합창(박**) 오케스트라(김**) | 7 | | 동아리 ART&DESIGN부(배**) 인문학산책부(김**) 연극부(박**) 창의수학부(이**) 온새미로부(박)** 역사탐구부(조**) | | | 방과후 학교 | ‘자유학기 활동’ 연계·운영 |
3. 자유학기 활동 편성 개요 1) 주제선택(1,2학기 동일) 항목 | 주제선택 활동 | 개설된 프로그램 수 | 4 | 학생 1인당 참여 프로그램 수 | 2 | 운영 방법(회기) | 17주 * 1회기 | 총 편성 시간 | 34 | 외부 강사 활용 | 내부강사 4명 | 프로그램 편성 시 학생 의견 반영 여부 | 0 | 프로그램명 | 주요 내용 | 영어소설여행 | 영어 단편 원서를 읽고 토의와 토론 방법을 익히고 발표력과 논리적인 사고력 향상 | 영어동화 | 재미있는 영어 동화를 읽고 토의와 토론 방법을 익히고 발표력과 논리적인 사고력 향상 | 생활속의수학탐구 | 다양한 수학놀이 기구로 수학 게임을 통한 수학의 흥미 유발과 창의적 사고력 향상 | 역사속의수학 | 역사속에 숨어있는 수학적 요소를 발굴하여 수학적사고력으로 해결해 봄으로써 수학의 흥미 유발과 창의적 사고력 향상 |
2)동아리활동 항목 | 동아리활동 | 개설된 동아리 수 | 6 | 학생 1인이 경험할 수 있는 동아리 수 | 1 | 운영 방법(회기) | 17주 * 1회기 | 총 편성 시간 | 34시간 | 외부 강사 활용 | 내부강사 5명, 외부강사 1명. | 동아리 편성 시 학생 의견 반영 여부 | 0 | 프로그램명 | 주요 내용 | ART&DESIGN부 | 생활 속의 다양한 DESIGN을 창안하고 실습하는 활동임. | 인문학산책부 | 질문을 끊임없이 주고받는 열린 텍스트로서 인류가 발견한 지혜의 나침반인 인문학을 통하여 가치관 형성이 중요한 청소년기에 자기 생각의 참된 주인이 되는 기회를 가져보는 시간임. | 연극부 | 연기발성법, 동작연기, 감정 이입 기법과 연기 실제를 통한 감정표현 활동임. | 창의수학부 | 도형퍼즐, 계산퍼즐, 논리퍼즐, 확률퍼즐을 통해 논리적이고 유연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도전해 보는 시간. | 온새미로부 | 드론, 3D프린터, 수질측정기(MBL장치활용) 등의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학교주변을 흐르는 교방천을 보호하기 위한 학생주도의 환경보호활동과 계절별 수질모니터링 활동. | 창의코딩부(1학기) | 회로도를 보고 아두이노와 임베디드를 조작하여 생활주변 기기를 직접 만들면서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피지컬 코딩SW, 3D프린트, 코딩드론 등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 | 역사탐구부(2학기) | 회로도를 보고 아두이노와 임베디드를 조작하여 생활주변 기기를 직접 만들면서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피지컬 코딩SW, 3D프린트, 코딩드론 등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 |
3) 예술활동(2학기) 항목 | 동아리활동 | 개설된 프로그램 수 | 4 | 학생 1인이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수 | 1 | 운영 방법(회기) | 34주 * 1회기 | 총 편성 시간 | 34시간 | 외부 강사 활용 | 내부강사 2명, 외부강사 2명. | 프로그램 편성 시 학생 의견 반영 여부 | 0 | 프로그램명 | 주요 내용 | 벽화그리기 | 벽화그리기를 통하여 공동체 의식과 봉사정신 함양 | 소재물성탐구 | 소재를 탐구하여 해부하기, 느끼기, 재구성하기를 통해 작품소재의 물성을 탐색한다. | 합창 | 합창으로 협동학습을 하며 학생들의 음악적 재능 발굴 | 오케스트라 |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서로 간의 협력과 배려의 심성 함양 |
4) 체육활동(2학기) 항목 | 동아리활동 | 개설된 프로그램 수 | 6 | 학생 1인이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수 | 1 | 운영 방법(회기) | 17주 * 1회기 | 총 편성 시간 | 34시간 | 외부 강사 활용 | 내부강사 6명, 외부강사 2명. | 프로그램 편성 시 학생 의견 반영 여부 | 0 |
- 운영 세부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담당자 (교사/외부강사) | 프로그램명 | 담당자 (교사/외부강사) | 뉴스포츠1 | 김** | 뉴스포츠4 | 배**(+강사1) | 뉴스포츠2 | 김** | 뉴스포츠5 | 조** | 뉴스포츠3 | 박** | 뉴스포츠6 | 박**(+강사1) | 주요 내용 | 골프, 탁구, 워킹(걷기운동), 헬스, 택견, 무용, 스케이트, 볼링, 양궁 등 여러 가지 운동을 통한 심성함양 |
5) 진로탐색활동(2학기-신문활용 1학기 포함) 항목 | 진로탐색 활동 | 개설된 프로그램 수 | 4 | 학생 1인당 참여 프로그램 수 | 2 | 운영 방법(회기) | 17주 * 1회기 | 총 편성 시간 | 34 | 외부 강사 활용 | 내부강사 4명 | 프로그램 편성 시 학생 의견 반영 여부 | 0 |
- 운영 세부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주요 내용 | 진로와나의삶 |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작성, 진로특강, 현장 진로체험 등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 계획 수립 | 내꿈을찾아서 |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작성, 진로특강, 현장 진로체험 등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 계획 수립 | 미래의 나 |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작성, 진로특강, 현장 진로체험 등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 계획 수립 | 진로탐험대 | 진로체험과 포트폴리오 작성, 진로특강, 현장 진로체험 등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 계획 수립 |
※ 외부 체험계획 영역 | 주요 내용 | 대상 (인원) | 장소 | 비고 | 교과연계 진로체험 | 격전지역사순례(1학년) (남지철교→개비리길→박진전쟁기념관) | 1학년 (94명) | 박진전쟁기념관 남지철교 | 4.12(금) | 교과연계 진로체험 | 경남진로직업박람회 | 1학년 (94명) | 창원컨벤션센터 | 5.09(목) | 과학교과 | 마산도서관 지원 3D프린터 실습 | 1학년 | 경남대 컴퓨터공학과 | 4.02(화) 4.30(화) | 교과연계 진로체험 | 한국선비문화수련원과 주변 소수서원 등의 자원을 활용하여 예와 효 등 유교문화는 물론,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면서 선비정신을 가슴에 담고,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키우는 인성교육 및 예절교육 프로그램임. | 1학년 (94명) | 영주 선비촌, 소수서원, 소백산 등 일대 | 5.13(월) - 5.15(수) | 진로체험학습 | MBC경남 ‘더 댄싱‘뮤지컬 관람 | 1학년 (93명) | MBC경남 | 9.24(화) | 진로체험학습 | 자작나무공방,지혜의바다,꿈타일만들기 | 1학년 (93명) | 공방,지혜의바다 | 9.25(수) | 경남은행,굿네이버스,자작나무공방 | 1학년 (93명) | 경남은행,공방 | 9.26(목) | 경남은행,굿네이버스,자작나무공방 | 1학년 (93명) | 경남은행,공방 | 9.27(금) | 교과연계 체험학습 | 로봇를 주제로 하는 산업 연계형 테마파 크 체험 | 전교생 (208명) | 경남 마산 로봇랜드 | 10.02(수) | 진로체험학습 | 누비자 특색프로그램‘과수미 생태 투어‘를 통한 수학·과학 테마 체험 및 현대미술 동향과 자연생태에 대하여 이해하기 | 1학년 (93명) | 부산과학체험관, 현대미술관, 을숙도생태공원 낙동강하구에코센터 | 11.01(금) | 교과연계 체험학습 | 경남교육박람회 참관(전 학년) | 전교생 (208명) | 창원컨벤션센터 | 12.13(금) |
|